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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다공증이란?
뼈의 구성성분, 특히 칼슘성분이 서서히 소실되면서 구멍이 생겨(골량이 감소된 형태) 가벼운 외상에도 골절이 될 만큼 뼈가 약해진 상태를 말합니다.

골량은 유전적 성향, 활동량, 호르몬의 균형과 영양상태, 그리고 환경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골밀도는 대개 35세를 전후해 최고치에 이르기 시작해서 45세까지는 거의 평행을 이루다가 여성의 경우 폐경이 되면 급강하 하고, 남성들의 경우에도 일정 수준으로 계속해서 감소합니다.
이렇게 골밀도가 줄어들게 되면 조그마한 자극에도 쉽게 부러지게 되고, 또한 허리가 구부러지고 요통을 일으키게 됩니다.
골다공증의 예방 및 치료법
  • 충분한 칼슘섭취
  • 규칙적인 운동
  • 호르몬 요법
골다공증의 위험 요인
  • 노화
  • 비타민D결핍
  • 여성호르몬 부족
  • 폐경기
  • 칼슘부족
  • 운동부족
  • 알콜과음
  • 흡연
  • 가족력
칼슘과 골다공증
칼슘은 정상 신체기능 유지에 매우 중요할 뿐 아니라 뼈의 건강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일생을 통한 적절한 칼슘의 섭취는 뼈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성장기에는 물론 성인,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적절한 칼슘을 섭취하여 폐경후나 노년기에 오기 쉬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년여성과 칼슘
골다공증은 중년이후의 여성에게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이것은 호르몬 때문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폐경기에는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오는 것을 막아주는 여성호르몬(에스트로젠)이 급격히 감소하고, 상대적으로 부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됩니다. 따라서 폐경기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감으로 뼈가 약해지는 것입니다.
남성도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드나 여성과 같이 급격하게 감소되지 않기 때문에 뼈에 미치는 영향이 여성에 비해 적습니다.

칼슘의 공급원은...?
칼슘은 우유나 유제품, 뼈째 먹는 생선, 해조류 및 일부 채소 속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은 흡수가 가장 잘 되므로 하루에 우유1컵(200ml)씩은 반드시 섭취하도록 합니다.
우유를 먹어 소화가 잘 않되는 경우에는 따뜻하게 데워 천천히 씹는 기분으로 마시거나, 요쿠르트 또는 유당분해우유(락토우유)를 이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