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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클리닉

비만이란 무엇인가?
단지 체중이 많이 나간다고 해서 비만한 것이 아닙니다.
비만이란 체내에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된 사태라고 정의가 됩니다. 따라서 과다체중과 비만한것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계는 개인이 단지 몸무게가 얼마나 나가는가를 측정할뿐 체내에 지방을 얼마나 지니고 있는가 하는 것을 측정할 수는 없습니다.
비만의 종류
원인에 따른 분류
일차적 비만증
정상상태에서 신체대사 및 활동에 사용되는 열량보다 더 많은 열량을 섭취한 결과 생기는 비만증
이차적 비만증
내분비 장애 등의 질환에 의해 생기는 비만증
체지방 분포양성에 따른 분류
남성형 비만증
상체에 주로 과량의 지방이 분포한다. 중심형, 복부형, 상체형, 사과형 비만증
여성형 비만증
하체, 즉 대퇴부와 둔부에 지방이 분포한다.
연령에 따른 분류
성장기 비만증
아동기에 형성된 비만증으로 지방세포의 크기와 세포수가 증가하는 형태
체중을 감소시키면 지방세포의 크기는 줄어들지만 세포수는 일생동안 줄지 않는다.
또한 전신에 균등하게 비만이 일어나고 정도도 심하다.
성인형 비만증
지방세포의 비대는 있으나 증가는 없는 형태
비만의 분포도 복부를 중심으로 체간에 국한한다.
비만의 원인
비만의 원인은 여러가지 원인(유전, 과식, 불규칙한 식사, 간식, 운동부족, 약물)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개인마다 주된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비만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것을 해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답니다.
비만으로 인한 질병
몸이 비대해지면 몸 전체로 보내야 될 혈액이 많아지고, 그만큼 심장이 힘들여 펌프질을 해야 하므로 혈관의 압력이 세어지게 마련입니다.
고혈압이 생길 위험은 비만환자가 정상인 보다 2배 가량 높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질병(당뇨병, 고지혈증, 심근경색증, 지방간, 담석증, 수면중 무호흡증, 동맥 경화증, 통풍, 관절염, 생식기 이상, 암, 간경변증, 변비, 소화기계 질환, 심리적 질환)의 발생률이 정상인 보다 높아집니다
식이요법
비만치료에 있어 식이요법은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무분별한 식이요법으로는 심한 공복감을 참기 힘들고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하기 쉽다.
영향의 균형을 맞추어서 하루 세끼를 먹되 튀기거나 볶은 음식, 패스트푸트, 스낵류 같은 지방이 많은 음식은 줄이고 그 대신 단백질 및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생선류, 잡곡류나 채소 등을 많이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 아침식사는 반드시 한다.
  • 물을 충분히 마신다.
  • 식사 중에는 음식을 되도록 천천히 씹어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 음식의 유혹을 떨쳐버릴 수 있도록 식사 후 곧바록 양치질을 한다.
  • 수면 들기 3~4시간 전까지 식사나 간식을 마무리 짓도록 한다.
행동요법
행동교정이란 비만을 유발하기에 충분한 이유가 되는 행동을 고치는 것이다.
비만한 사람은 많이 먹으려 하고 움직이기를 싫어하는 두가지 특성이 있다. 행동교정은 이러한 두가지 특성을 제거하는 것이 목표로 한다. 먼저 많이 먹으려고 하는 욕구를 자제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식습관에 대한 자각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식사 일기를 쓰는 방법이 가장 좋다.

식사일기는 자신이 언제 어떤 동기로 무엇을 얼마나 먹었는지를 기록하는 것이다. 일기를 씀으로써 이제까지 무의식적으로 먹어왔던 음식들이 무엇인지, 얼마나 먹었는지, 식욕을 자극하는 환경이 무엇인지를 스스로 인식하게되고, 이러한 인식이 체중감량의 첫걸음이 되는 것이다
비만의 원인
운동은 여럭 가지 좋은 효과가 있다. 식이요법만으로는 주로 수분이나 근육 속의 단백질이 감소될 우려가 있는데 운동을하면 주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게 되어 몸에 쌓인 지방량을 감소시키면서도 근육이 유지된다. 또한 산소 운반 능력을 증가시키고 좋은 지방인 HDL-콜레스테롤이 증가되며, 혈압 강화와 인슐린 민감도의 증가, 심폐기능 증강, 소화능력 증강, 질 좋은 수면을 제공하며, 심리적 스트레스 해소 등 체중 감량 외에도 많은 좋은 효과가 있다.

운동을 안하는 대신 적게 먹으면 될 것이 라는 안이한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비만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체중 자체보다도 지방질의 비율과 분포이기 때문에 배에 지방이 축적되어 배 둘레가 늘어나고 사지가 가늘어지면 전형적인 동맥경화증 체형이 된다. 따라서 운동을 통해 늘어난 배를 줄이고 팔다리 근육을 강화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