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안내

HOME  >  병원안내   >  문화센터  >  프로그램안내
병원안내

MIZ EPILOGUE

미즈병원 산모후기

바로가기

MIZ KAKAO STORY

미즈카카오스토리

바로가기

프로그램안내

미즈 병원이 예비 산모님께 드리는 첫 번째 선물
라마즈 교실
울산 미즈여성병원에서는 분만의 두려움을 설레임과 행복감만을 줄 수 있는 임신~출산을 도와 드리는 라마즈교실을 운영합니다.

대상 임신 25주 이상의 산모 또는 부부
시간 강좌일정보기
장소 지하 미즈홀
문의 전화 예진실 / 052- 220-0104
라마즈분만법
보통 분만이 임신 40주 전후하여 이루어지므로 라마즈 분만법의 연습시작은 임신 30-40주에 하게 됩니다. 태아의 뇌 발육이 어느 정도 되어 있으면서 태아의 체중이 증가되며 양수량이 감소하는 임신 30-32주 경에는 운종에 대한 부작용이 쉽게 나타나지 않으므로 의사의 소견에 따라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유산이나 조산의 가능성, 임신중독성의 전조증산이 있다고 진단이 내려진 경우 절대 안정이 필요하므로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산전진찰을 받아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정통 라마즈 분만교실에서 강사의 감독하에 과호흡, 빈호흡을 방지하고 가장 좋은 방법의 호흡법, 이완법, 연상법을 익히는 것이다.
라마즈호흡법
라마즈 분만법에서 가장 주된 훈련이 호흡법인데 이 호흡법의 기본은 흉식 호흡이다 호흡을 함으로써 얻는 두가지 효과 중 하나는 산소를 충분히 공급함으로서 근육 및 채내 조직의 이완을 도모하고 태아에게 산소공급을 원할히 함으로써 진통쪽에 집중되던 관심을 호흡쪽으로 전가 시킬수 있다.

호흡법은 크게 분만 제1기 (자궁문이 열리기 시작하여 완전히 다 열릴때까지)에 사용하는 3가지 호흡법과 분만 제 2기(자궁문이 다 열리고 나서 아기가 태어날 떄까지)에 하는 호흡법등 모두 4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산모 개인에 따라 분만 제 1기의 3가지 호흡법을 각각 자궁문이 열린 상태에 맞춰 사용할 수도 있고 각자 편한대로 한가지 혹은 두가지만 을 사용해도 된다. 하지만 분만 제2기의 호흡 및 힘주는 법은 누구에게나 꼭 필요한 것이다.

분만 제 1기의 전기호흡(자궁구 기대:0-3cm)

진통이 시작되는 심호습을 하고 느린 흉식 호흡을 한다. 이떄 호흡수는 산모의 정산 호흡수의 2/1-2/3정도가 좋다. 통증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하며 또 호흡은 입으로 하면 건조해지므로 코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기호흡

호흡의 시작과 끝은 항상 심호흡이다.

분만 제1기 중식호흡(자궁구 기대:3-7, 8cm)

진통이 시작되면 심호흡을 하고 빠른 흉식호흡을 한다. 이떄 호흡수는 산모의 정산 호흡구의 1.5-2배 정도가 좋다. 두배 이상 초과시 과호흡 이 되어 이산화탄소가 정상이상으로 배출되어 손발이 차지거나 저리고, 머리가 어지럽고 경련이 올 수도있다.과호흡은 산모, 태아모두에게 나쁜 영향을 주므로 주의해야한다.


전기호흡



분만 제1기 후기 호흡(장궁구 개대:8-10cm)

이행기 호흡이라고도 하며 빠르게 하는 호흡이다. 역시 과호흡에 주의해야하며 분만 제 1기 중기 호흡과는 속도는 같으나 진통이 심해지므 로 3번 호흡에 한번에 한숨 쉬듯이 호흡한다.


전기호흡



분만 제2기 호흡(만출기)

우선 심호흡을 하여 숨을 크게 들여 마신 후 입을 다물고 숨을 못 참을 때까지 회음부에 힘을 주어 아기가 내려오는 것을 돕는다. 숨이 차면 빨리 숨을 들이 마시고 같은 요령으로 또 다시 한 진통에 3-5회 힘주기를 반복한다.


전기호흡

상기호흡법은 쉽고 간단하게 느껴질수도 있으나 진통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습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