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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마즈 분만 교육이란?
정통 라마즈 분만교실에서 강사의 감독하에 과호흡, 빈호흡을 방지하고 가장 좋은 방법의 호흡법, 이완법, 연상법을 익히는 것.
라마즈 호흡법
라마즈 분만법에서 가장 주된 훈련이 호흡인데 이 호흡의 기본은 흉식 호흡이다.
호흡을 함으로써 얻는 효과 중 하나는 산소를 충분히 공급함으로서 근육 및 체내 조직의 이완을 도모하고 태아에게 산소 공급을 원활히 함으로서 태아의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것이다.
다른 효과로는 호흡을 함으로써 진통쪽에 집중되었던 관심을 호흡쪽으로 전가시킬 수 있다.
호흡법은 크게 분만 제1기 (자궁문이 열리기 시작하여 완전히 다 열릴 때까지)에 사용하는 3가지 호흡법과 분만 제2기 (자궁문이 다 열리고서 아기가 태어날 때까지)에 하는 호흡법등 모두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분만 제1기의 전기호흡 (자궁구 개대 : 0~3cm)

진통이 시작되면 심호흡을 하고 느린 흉식 호흡을 한다. 이때 호흡수는 산모의 정상 호흡수의 1/2~2/3정도가 좋다. 통증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하며, 또 호흡은 입으로 하면 건조해 지므로 코로 하는것이 바람직하다. 호흡의 시작과 끝은 항상 심호흡이다.


분만 제1기의중식호흡 (자궁구 개대 : 3~7,8cm)

진통이 시작되면 심호흡을 하고 빠른 흉식 호흡을 한다.
이때 호흡수는 산모의 정상 호흡수의 1.5~2배 정도가 좋다. 두배 이상 초과시 과호흡이 되어 이산화탄소가 정상 이상으로 배출되어 손발이 차지거나 저리고 머리가 어지럽고 경련이 올 수도 있다. 과호흡은 산모, 태아 모두에게 나쁜 영향을 주므로 주의해야 한다.


분만 제1기의후기호흡 (자궁구 개대 :8~10cm)

이행기 호흡이라고도 하며 빠르게 하는 호흡이다.
역시 과호흡에 주의해야 하며 분만 제1기 중기호흡과 속도는 같나 진통이 심해지므로 3번 호흡에 한번에 한숨 쉬듯이 호흡한다.


분만 제2기 호흡 (만출기)

우선 심호흡을 하여 숨을 크게 들이 마신 후 입을 다물고 숨을 못 참을 때까지 회음부에 힘을 주어 아기가 내려 오는 것을 돕는다.
숨이 차면 빨리 숨을 들이 마시고 같은 요령으로 또다시 한 진통에 3~5회 힘주기를 반복한다.

라마즈 이완법
몸의 모든 힘을 빼주는 방법으로 엔돌핀(몰핀과 비슷한 물질로서 체내에 분비되는데 보통 임신 말기가 되면 뇌에서 분비)의 분비를 증가 시켜서 통증에 대한 감응수준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손목, 발목의 힘을 빼는 연습부터하여 온몸의 힘을 빼주도록 하는데 중요한 것은 호흡법이나 이완법 모두 연습을 많이 하여야 실제 진통이 있을때 효과가 있다.
라마즈 연상법
이완법, 호흡법과 함께 정신예방적 방법 중 하나로, 바닷가 조용한 휴식처등 좋았던 기억들을 연상함으로서 긴장을 풀고 고통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기대하는 방법이다.